-
코랩 무한으로 사용하기dev/colab 2023. 6. 16. 13:40
코랩을 사용하다 런타임 해제로 인해 지친 나는 계속해서 다른 방법을 시도해 봤다.
일단 여태까지 알아본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을 소개한다.굳이 과금을 해서 코랩 플러스나 프로 플러스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된다. 프로 플러스를 사용하더라도 어차피 리소스 제한은 존재한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해야 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이 프로 플러스를 사용해야 된다. 그리고 더 빠른 GPU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프로 이상을 사용해야 된다.
코랩프로플러스 GPU 사용제한 그럼 몇날 며칠을 계속 실행하는 방법은 일단 구글 계정을 최소 3개를 준비한다. 그리고 데이터가 많이 필요한 경우라도 한 계정의 드라이브만 100기가 이상으로 준비하면 된다.
한 계정에서 코랩 실행이 잘 이루어진다면, 사용된 파일을 전부 다른 계정에도 공유를 한다.
파일 공유 공유를 하고 공유받은 계정에서 파일들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파일이 전부 공유되지도 않았고, 공유된 폴더를 열면 파일들도 없을 것이다.
3개의 폴더를 공유했지만 1개만 있는 경우 폴더를 열어보면 파일이 없는 경우 폴더 사이즈가 크거나 파일 개수가 많다 보면 시간이 좀 걸린다. 잘못 공유된 것이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공유가 전부 된 줄 알고 코드를 실행해 보면 파일 몇 개가 아직 공유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그러므로 코랩을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반드시 계정 3개 정도에 파일을 미리 공유해 두는 게 좋다.
파일이 공유되어있으면, 한 계정에서 폴더를 수정하면 다른 계정 파일에도 수정이 이루어지므로 연속에서 코드를 수행하는데 편리하다. 파이썬 코드가 수행되면서 나온 결과물들까지 같이 반영이 돼있으므로, 리소스 제한으로 한 계정의 코랩 사용이 제한될 경우, 다른 계정으로 넘어가서 수행하면 된다. 이렇게 2개의 계정에서 돌려가며 사용했지만, 이제 2 계정 모두 제한이 걸려 3개의 계정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필자는 그래도 계정 1개 정도는 코랩 플러스를 사용하는 게 편한 거 같다. 3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나 수면 시간에는 코랩 플러스 계정으로 수행을 하고 한 시간에 한 번씩 컴퓨터를 만질 수 있는 시간에는 무료 계정으로 확인해 가며 사용하면 며칠 동안 끊김 없이 사용이 가능했다.
유로 코랩 리뷰는 다음 글을 참고 해주세요.
https://jupyterlabnote.tistory.com/3
코랩 프로 플러스 - 활용 및 후기
런타임 유지를 위해 코랩 프로를 사용하다가 이것 또한 런타임 문제가 있어서 50달러 지불하고 코랩프로 플러스로 갈아탔지만 이것도 하루에 12시간 넘게 계속 돌리면 문제가 생긴다. 해결 방법
jupyterlabnote.tistory.com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dev > co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랩 프로 플러스 - 활용 및 후기 (0) 2023.06.15 VirtualBox에서 Ubuntu 설치 중 "Kernel Panic - Not Syncing: Fatal Exception in Interrupt" 오류 해결기 (0) 2023.03.27